to + (동)명사 /관용적 용법/ 의미상의 주어/ 기타 / 동명사(動名詞 Gerund)'의 정의

 동명사의 형태

 

능동태

수동태

단순형

doing

being +p.p

완료형/본문의 동사보다앞선 그이전

having done(p.p)

having been +p.p

 

동사 성질

목적어 보어를 취하고, 부사(구)수식을 받음.

명사 성질

주어,보어,목적어 됨.

 

[1] 동명사의 용법  :

   R+ing ⇒ 명사(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일 때    /    [ ~하는 것 ]
             ⇒ 형용사적용법 : 명사수식

   1) 주어 : Teaching is learning.   /        It is no use going there.


   2) 보어 : Choosing time well is saving time. /   His job is driving a car. /    cf. He is driving a car.


   3) 목적어 : Did you enjoy swimming here ?  /    I am fond of reading books.

              

              ☞ This watch needs mending.

                                    = to be mended.

                  This room wants cleaning.  

                                   = to be cleaned.



[2]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mega                                 feps                                                      de ri mi a                  su pra.

mind,enjoy,give up, avoid, finish,escape,put off(=postpone), stop,deny,risk,miss,admit,suggest,practice.

 

완료,포기

finish,stop,quit

회피

avoid,mind,evade

연기

delay,postpone

증오,후회

dislike, regret,resent

부정,저항

deny,resist

기대,상실,감정

consider,enjoy,imagine,suggest  / 부정적 의미는 아님

★  enjoy, finish,mind,escape,avoid,consider, risk, resist, deny, give up, admit, put off,
    즐거움이 끝났을 때 정신은 도망을 생각하고 위협이 오면 부인하고 저항하다, 잘못을 인정하고 출발을 연기한다.

    생각동사 : contemplate,consider,fancy, imagine, recollect, recall

    부정(연기, 포기)동사 : defer, delay,put off, postpone, avoid, evade, escape, help,miss, give up,abandon,quit,deny,doubt.

    인정동사 : appreciate, understand,acknowledge,admit,allow,permit.



☞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형용사 : worth,near,like, busy,late
   This book is worth reading.(=This book is worthy of reading)   /     (It is worth while to read this book)/ while은 worth의 목적어

 

[3]    <~ing + 명사 > 에서

     1) 동명사     : ~하기 위한, ~에 사용되는  + 명사

     2) 현재분사 : ~하고 있는 + 명사

           a waiting girl  /  a waiting room

           a walking stick /  a walking dictionary

           a smoking room      


[4] 동명사, 부정사를 취했을 때 뜻이 달라지는 V

  1) remember   +  to  R  : ~할 것을 (미래)

      forget          =that S  will R

                                     +  -ing : ~했던 것을 (과거)

                         = that S 과거V

        I remember to see him tonight.

        I forgot posting the letter.


  2) try    +    to   R : ~하려고 시도(노력)하다      I tried to write to her.

                 -ing : 시험삼아 ~해보다  /    실제로 ~해보다   /   I tried writing to her.


  3) stop  +  to R : ~하려고 멈추다

                  -ing : ~을 그만두다 (중단하다)

        He stopped (  drink ) on the way home.

        He stopped (  drink ) for his health.


  4) S be sure to R  :  S는 틀림없이 -할 것이다

       = I am sure   that S will R

       = It is certain that S will R


     S be sure of -ing : S는 -할 것을 확신하다.

     = S be sure that S will R


    He is sure to succeed.

    He is sure of succeeding.

5) forget,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인칭대명사 : 소유격이 원칙이나,구어체에서는 목적격도 자주쓰임.
사람,생물 :   소유격.목적격(소유격이우선)
무생물명사(사물) , 지시명사 : 명사를 그대로사용./
목적격이 원칙

She doesn't like my smoking too much  / 시험영어 (toeic,toefl)
She doesn't like me smoking too much / 구어체


[5]  to + (동)명사

1. object to   : ~에 반대하다

    = be opposed to  /     = have an objection to

       I object to your meeting her.


2. contribute to  : ~에 공헌(기여)하다          He contributed to getting rid of poverty.


3. with a view to  :  ~할 목적으로   /      = with the view of      = for the purpose of

      He went to London with a view to studying

      English literature.


4. devote ⓐ to ⓑ  : ⓑ에 ⓐ를 바치다          He devoted all his time to looking after the boy.


5. look forward to   : ~을 기대(고대)하다          I'm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again.


6. fall to  : 시작하다          They fell to discussing the matter.


7. ~에 익숙해 있다   :   be(get) used to  ~ ing  /    be accustomed to ~ ing  /   I am used to getting up early.


   cf. 物 be used to + R      : ~에 사용된다      

        be subject to ~ing    : ~ 하기쉽다.
        be opposed to ~ ing : ~ 에 대립하다.

 

         when it comes to ~ ing : ~라는 관점에서는 



[7]  동명사의 관용적 용법

1.  It is no use (no good) -ing   :~해봐야 소용없다

        = It is of no use toR

        = It is useless toR

        = There is no use (in) -ing

        = What's the use of -ing ?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2.  There is no -ing : ~할 수 없다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It is impossible to R

         = We can't R

         = No one can R

   There is no knowing what may happen.


3.  It goes without saying that S + V  :

                       ~은 말 할 필요도 없다

        = It is needless to say that S + V

        = Needless to say,  S + V 

   It goes without saying that knowledge is power.


4.  On (Upon) -ing,  = When S + V

                     = As soon as S + V

         On seeing me, he ran away.

     = As soon as    he saw me, he ran away. 

      The moment 

       The instant 

       The minute 


     = He had   hardly seen me  when he ran away.

                 scarcely         before 

                 no sooner        than

     = Hardly      had he seen me when he ran away.

       Scarcely                    before

       No sooner                    than


5.  feel like -ing   : ~하고 싶다

       = feel inclined to R

         be disposed to R

     I don't feel like going out.


6.  make a point of -ing  : ~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다

       = make it a rule to R


7.  S + be worth -ing  : ~할 가치가 있다

       = S + be worthy of -ing

       = It is worth while -ing + S.

       = It is worth while to R + S.

   This book is worth reading.


8.  be on the point (edge, verge) of -ing :

               막 ~하려는 참이다

               = be about to R

      I am on the point of starting now.


9.  come (go) near -ing  : 하마터면 ~할 뻔하다

    = narrowly escape -ing

     I came near being drowned.


10.  of one's own -ing :  ~자신이 직접 ~한

     = 목적격관.대 + S + oneself +한시제앞선 V 

     = p.p. + by oneself

     He sent me a card of his own painting.


11.  far from -ing  : 결코 -하지 않다

       He is far from telling a lie.


12.  for the -ing  :  -하기만 하면

       =if only S + V

     You may have the book for the asking.


13.  What do you say to -ing ?   :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

     = What do you think about -ing ?

      What (How) about -ing ?

      How about -ing ?

      Let's -  , shall we ?

14.   can not R   ⓐ    but S + V   ⓑ

     = without -ing

        : ⓐ할 때마다 ⓑ한다

          ⓐ하면 반드시 ⓑ한다

    He can't speak English without making mistakes.


     It never rains without pouring.

     = It never rains but it pours.

     = Whenever it rains, it pours.

     = When it rains, it always pours.


15. Instead of -ing :  -하지 않고

       Instead of waiting for me, he went away.


16.  Besides         -ing  :  -이 외에도

    In addition to

       Besides teaching English, he writes poems.


17.  S have difficulty (in) -ing :

     = It is difficult for 目 to R

        It was not difficult for me to persuade him.

       =I had no difficulty (in) persuading him.


18.  S + prevent  + O + from -ing.

        (keep, stop, hinder,  prohibit)

       직역 : S는 O가 -하지 못하게 하다

     -하는 것을 막다.

     의역 : S 때문에 O는 -할 수 없다

      The rain prevented me from going there.      
 ▣  기타                                          

     ☞ 복합명사를 만드는 동명사는 용도. 목적을 나타낸다.
     a waiting room (대합실) [용도]
    
 즉,
용도. 목적을 나타내는 복합명사를 형성하며, 복합어의 제1요소가된다.         

 

동명사와  명사구별

동명사 + 목적어 + V
관사 + 명사 + of + 목적어 + V

전치사 + 동명사   /   by the using (x)
전치사 +
관사 + 명사

 

                                                                    

  1 '동명사(動名詞 Gerund)'의 정의


1. 사전적인 정의

'동명사'를 가리키는 영어의 'gerund'란 말은 원래 라틴어에서 나온 말이다. 라틴어의 'gerere'라는 말에서 'gerundus''gerundive'라는 말이 파생되었고, 이 말에서 'gerund'가 나왔다. 라틴어에서 이 말은 '동사적인 명사(a verbal noun)'를 가리키는 문법 용어였는데, 영어에 도입된 뒤에도 같은 것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우리말의 '동명사(動名詞)'란 말도 gerund가 뜻하는 'a verbal noun'을 순전히 우리 식으로 번역한 것이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동명사''동사와 명사 역할을 하는 말'이라고 오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동명사는 문장에서 '동사' 역할을 하지 못하고 '명사' 역할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동사에 -ing를 붙여서 만들어진 것으로 명사 역할을 하는 말'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2. 문법적인 정의

그러면 이와 같은 뜻을 갖는 동명사는 라틴어에서 문법적으로 어떤 종류의 말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는가? 라틴어에서 동명사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종류의 행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1   일반적인 행위(generalized action)
2   끝마치지 않은 행위(uncompleted action)

그런데 아주 흥미로운 사실은 영어에서도 동명사가 이런 행위들을 나타낼 때 쓰인다는 점이다. 부정사와 동명사를 비교해보면, 이런 특성을 잘 관찰할 수 있는데, 다음 문장들을 비교해보자.

  (1) I don't like to smoke.
(2) I don't like smoking.

부정사가 쓰여진 문장 (1)'나는 지금 담배를 피고 싶지 않다'를 의미한다. 이 문장을 말하는 사람은 흡연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다만 '지금'이라는 특정한 시점에만 담배를 피고 싶지 않다는 것이 문장 (1)의 올바른 해석이다. 그러나 동명사가 쓰인 문장 (2)에는 이런 뜻이 없다. 이 문장은 '나는 흡연을 좋아하지 않는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말을 하는 사람은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이다.

문장 (1-2)와 같이 likeprefer, 혹은 hate와 같이 감정을 표시하는 동사의 목적어로 부정사가 쓰이면, 이것은 '
특수하거나 개별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동명사가 목적어로 쓰이면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사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바로 부정사와 동명사가 나타내는 의미가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동명사가 영어에서 '일반적인 행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어 부정사와 다른 뜻을 갖게 된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은 아니었다. 이런 현상은 라틴어 문법에서 쓰이던 용어와 용법이 영어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라틴어의 동명사가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의미인 '끝마치지 않은 행위'는 영어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직 끝마치지 않은 사건이나 진행중인 사건'을 나타내는데 동명사가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음 문장을 보자.

  (3) A Mr. Jones waited for you.
(4) I don't mind waiting for you.

문장 (3)'어떤 존즈씨라는 분이 당신을 (과거에) 기다렸지만, (지금은) 기다리지 않는다'를 의미하여 결국 기다리는 동작에 끝났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문장 (4)에서 동사 mind의 목적어인 동명사 waiting'이미 지나가 버린 사실'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동작'을 의미하여 아직 '완결되지 않은 동작'을 나타낸다. 결국 영어에서도 라틴어와 마찬가지로 동명사는 '끝나지 않은 동작'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2 '동명사''현재분사(現在分詞 Present Participle)'의 관계


영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것들 가운데 하나는 형태가 같지만 기능이나 의미가 아주 다른 것들이 흔히 있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동명사는 끝이 -ing로 끝나는 점에 있어서 현재분사와 같기 때문에 흔히 이 둘을 혼동할 수 있다. 다음 문장들을 보자.

  (5) I don't know the girl playing tennis.
(6) We enjoy playing tennis.

문장 (5-6)에는 playing이 모두 나온다. 그런데 문장 (5)playing'현재분사'이고, 문장 (6)playing'동명사'이다.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들을 가리키는 용어가 이와 같이 다르고, 또 나타내는 의미도 다르다. 문장 (5)'나는 테니스를 치고 있는 소녀를 모른다'로 해석되어, playingthe girl을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문장 (6)에서 playingenjoy의 목적어가 되어 '우리는 테니스 치는 것을 즐긴다'로 해석된다.

이와 같이 형태가 같지만 기능과 의미가 아주 다른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역사적으로 볼 때, 과거에는 아주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었지만 영어가 변화를 겪는 과정에서 같아진 것이다. 영어는
13세기까지 동명사를 만드는데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ing] 대신 [-ung]을 사용하였다. 예를 들면, learn을 의미하는 고대영어 단어인 leorn[-ung]를 붙이면, 그 결과 동명사인 'leornung'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learning과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14세기를 전후로 이 형태가 없어지고 대신 [-ing]가 등장하였다. 그후 이런 형태가 현대영어에까지 이어져서 이제는 원형동사에 [-ing]를 붙이면 동명사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4세기의 전후에 이루어진 형태소의 변화는 단지 동명사에 한정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 시기에 어미(語尾 suffix)의 변화가 현재분사에서도 일어났다. 원래 현재분사를 만드는 어미는 영국의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가 사용되었다. 영국의 북부지방에서는 [-ande]가 쓰였고, 중부지방은 [-ende], 그리고 남부지역에서는 [-inde]가 주로 이용되었다. 예를 들면, leorn이라는 동사의 현재분사형이 지방에 따라 'leornande'이나 'leornende' 혹은 'leorninde'와 같이 서로 다른 형식이 쓰였다.

그러나 이런 형태들도 변화를 겪기 시작했다. 과거에 쓰이던 현재분사의 형태들 대신 중부나 남부지역에 [-inge][-ing]와 같은 형태들이 쓰였는데, 세월이 흐름에 따라 이것들도 결국 오늘날의 형태인 [-ing] 하나로 합치게 되었다. 그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동명사와 현재분사 형태의 역사적 변천
동명사   [-ung]            →            [-ing]
현재분사

  [-ande]
                

  [-ende]    [-inge]    [-ing]
                
  [-inde]

그런데 이런 형태의 변화는 한가지 곤란한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위의 도표에 나타난 것처럼 변화가 일어나기 전에는 동명사의 어미와 현재분사를 만드는 형태가 아주 달랐기 때문에 서로를 구분하기가 아주 쉬웠다. 그러나 일단 변화를 겪은 다음에는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형태가 같아졌기 때문에 형태만 보고 어떤 것이 동명사이고 어떤 것이 현재분사인지 알아내기가 어렵게 되었다.

위와 같은 문제를 중심으로 본다면,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만드는 형태가 같아진 것은 어쩌면 언어생활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일종의 '퇴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영어는 왜 이런 퇴보를 그대로 방치해두었는가?

그렇지만 사실 이것은 퇴보도 아니고 방치도 아니었다. 왜냐면 우선 이렇게 형태가 달라진 것은 다른 언어들이 그렇듯이 영어가 하나의 언어로서 겪는 변화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그대로 두어도 괜찮았던 것은 형태가 아니라도 다른 것을 통해서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얼마든지 쉽게 구분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비록 형태가 같아졌어도 혼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던 것이다.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다른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것들이 문장 속에서 수행하는 '문법적인 기능(grammatical function)'이었다.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문장에 쓰일 때 이들은 서로 다른 '문법적인 기능'을 한다. 우선 간단한 예를 들면, 동명사는 문장 속에서 '주어''목적어' 등으로 쓰이는 반면에, 현재분사는 명사를 수식해주는 역할을 할뿐이다. 이렇게 기능이 다른 이유는 물론 동명사의 품사는 '명사'이고 현재분사는 '형용사'이기 때문이다. 또한 문장 (5-6)의 예를 통해서 볼 수 있듯이 이 둘은 의미적으로도 아주 달랐다. 그래서 기능과 의미를 비교해보면 얼마든지 구분이 가능했기 때문에 비록 형태가 변화했지만 굳이 그것을 다시 바꿀 필요는 없었다.

  3  '동명사''현재분사'의 차이


형태는 같지만, 기능과 의미적으로 다른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보통 문장에서 그 기능을 파악하기가 비교적 쉽다. 다음 문장들을 비교해보자.

  (7) His father is the man fixing the car.
(8) His father started fixing the car.

문장 (7)에서 fixing은 보어인 the man을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것은 현재분사의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나 문장 (8)에는 fixing이 수식할 명사가 앞에 없다. 대신 동사 started가 있기 때문에 이것의 목적어가 되고, 결국 동명사 역할을 하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이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형태가 비록 같지만, 그것이 쓰인 문맥(context)을 중심으로 분석해보면, 그 기능을 알아내기 쉽다.

그러나 언제나 문장 (7-8)과 같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아주 유사한 문맥 속에 나오기 때문에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환경에서 나타나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차이점을 주의해야 한다.

1. 의미상의 차이

영어에서는 명사와 명사를 합쳐서 새로운 말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a college student와 같이 명사 collegestudent가 합쳐 '대학생'을 뜻하는 말이 된다. 동명사도 명사이기 때문에 이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의 예를 비교해보자.

  (9)     a sleeping baby
(10)   a sleeping bag

명사 babybag 앞에 sleeping이 나오는데, sleeping의 의미는 아주 다르다. 먼저 (9)의 경우 sleepingbaby를 수식하는 것으로 '잠자는 아기'로 해석된다. 그러나 (10)을 이런 식으로 해석하면 '잠자는 가방'이란 뜻이 되는데, 가방이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래서 (10)은 취침용 가방, '침낭'으로 해석해야 한다. 왜냐하면 (9)sleepingbaby를 꾸며주는 현재분사이지만, (10)sleeping'취침'을 나타내는 동명사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비슷한 환경에 나타나지만 동명사는 수식하는 명사의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내는 반면에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그래서 위의 (9-10)은 각각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다.

  (11)   a baby who is sleeping
(12)   a bag for sleeping

수식해주는 것은 (11)who is sleeping처럼 관계대명사절로 고쳐서 명사를 꾸며주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목적'이나 '용도'는 관계대명사절로 나타낼 수 없고 대신 (12)for sleeping과 같이 전치사 for를 이용해서 나타내야 한다.


2. 발음상의 차이

위의 (9-10)에는 이런 의미적인 차이 외에 또 하나 두드러진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발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음을 비교해보자.

  (13) a  sleeping baby
(14)  a  sleeping bag

현재분사로 사용될 경우 (13)과 같이 sleeping과 그것이 수식하는 명사에 각각 강세가 온다. 그러나 동명사로 사용될 경우에는 (14)와 같이 동명사에만 강세가 온다. 비슷한 예로 다음과 같은 것들도 있다.

  (15) a smoking chimney(연기가 나는 굴뚝)
(16) a smoking room(흡연실)